목차
카이막이란?
카이막(Kaymak)은 튀르키예 음식으로, 우유의 지방을 굳혀 크림처럼 만든 유제품입니다. 주로 꿀을 곁들여 시미트 등의 빵과 먹는데요,
우유의 지방을 그대로 농축시켜 만든 음식이라 상당히 진하고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가져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받는 음식입니다.
카이막 맛
다만 대단한 맛을 기대하고 먹었다가 실망하는 사람도 많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에서 카이막의 인지도가 높아지게 된 백종원의 영상에서 나온 '천상의 맛'이라는 표현 때문에 맛에 대해 기대를 한 사람들이 있었다. 하지만 사실 카이막 자체에는 유단백과 유지방의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제외하면 그다지 특색이 없다. 레시피부터 다른 재료 첨가 없이 우유를 끓이는 게 전부니 여기서 특별한 맛이 생길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카이막만 단독으로 빵에 발라 먹는 게 아니라 꿀 등과 함께 먹는 것이다. 그리고 튀르키예는 우유 못지않게 최상급 품질의 벌꿀이 나는 국가이기 때문에 이것들이 전부 조합이 돼야 비로소 천상의 맛이 나는 것. 또한 느끼한 걸 싫어하는 사람도 별로 안 좋아할 수도 있다.
물론 같은 이유에서 우유의 기본적인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농축시킨 듯한 '순수한' 맛과 식감 때문에 호평하는 것이기도 하다.
2019년에 방송된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시즌 2 튀르키예 편에서 백종원이 카이막을 소개하면서 한국에서의 인지도가 급격히 높아졌다. "튀르키예 여행을 다녀오면 가장 생각나는 음식 중 하나다", "카이막을 먹으러 튀르키예에 간다", "천상의 맛" 이라고 극찬할 정도였다. 또한 자신이 한국에 카이막을 도입하려고 했으나 가성비로 인해서 포기한 적이 있었다고도 언급했다.
인천 영종도 전망 맛집 보테가 카페
보테가 카페는 놀라운 뷰를 자랑합니다.😉 게다가 다양한 빵들과 특히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시그니처 커피들이 있어요.
보테가에서 맛볼 수 있는 카이막+치아바타
카이막은 꿀과 함께 고체 형태로 나오는데, 잘 저어주면 묽은 액체 형태로 바뀐답니다:)
액체 상태의 카이막을 치아바타 위에 얹어서 한 입 베어물면 백종원님이 말한 '천상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저는 카이막 첫경험에선 너무 담백한, 건강한 맛을 느껴서 '엥? 이게 뭐야' 했지만 두 번, 세 번, 먹을수록 카이막의 진가를 알 수 있었어요.
무의도가 바로 보이는 뷰맛집
언덕 위에 위치한, 보테가 카페는 통유리로 탁 트인 뷰를 자랑하는데요.
1층과 2층, 3층까지 어느 자리에 앉아도 힐링 그 자체입니다.
인천 영종도 카페가 많지만, 전망 최고는 보테가 카페인 것 같아요. 게다가 카이막까지 먹을 수 있으니 이곳에서는 눈과 입이 힐링될 수 있습니다. 가을가을한 날씨에 영종도로 드라이브 다녀오시는 건 어떠세요:)